주식 이야기

[특집] 주가 순환의 원리(2)

푸른바위 2023. 11. 18. 12:14

경기는 회복기, 활황기, 후퇴기, 침제기로 순환하면서 반복된다고 했다. 주가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상승추세 전환기(역배열→정배열), 정배열 상승기, 하락추세 전환기(정배열→역배열), 역배열 하락기로 순환한다. 이번에는 각 장세별 특징과 자세한 투자방법을 알아 볼 것이다. 그래야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상승추세 전환기(역배열→정배열 : 주가 바닥에서 240일선 돌파시까지)

이 구간은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하락하다가 정배열로 바뀌어가는 상승추세 전환기이다. 이동평균선은 5일선이 가장 아래에 있으며, 순차적으로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으로 역배열로 되어 있다가, 5일선이 가장 아래에서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순차적으로 돌파하며 정배열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상위 이동평균선은 모두 저항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가가 쉽게 상승하기가 어렵다. 한 번에 돌파를 할 수도 있지만, 저항이 있어 맞고 떨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상승이 더디게 진행된다. 주가가 쉽게 상승하기도 힘들고, 큰 폭으로도 상승하기가 어려운 구간이다. 그러나 주가가 바닥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이 구간에서는 다시 주가가 상승하는 구간이므로 시장에서 관심이 증가하면서 조금씩 거래량이 늘어난다. 투자를 해도 괜찮은 시기이지만, 느긋한 마음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특히 주의할 사항은 추세가 전환되고 투자를 해야 한다. 쌍 바닥이나, 역 헤더 앤 숄더 등의 추세 전환 신호가 나오면 매수를 하면 된다. 주가가 상위 이동평균선을 상승 돌파하여 지지를 받으면 사고, 그 위 이동평균선에서 저항을 받으면 파는 단기매매도 괜찮다. 즉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을 이용한 매매를 하면 좋다. 투자시기의 봄이 찾아 온 것이다.

 

정배열 상승기(240일선 돌파시부터 주가 고점까지)

이 구간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로 상승하는 구간이다. 이동평균선은 5일선이 가장 위에 있으며, 순차적으로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으로 정배열 되어 상승하는 구간이다. 5일선이 가장 위에 있으므로 위로는 저항선이 없어, 주가가 가볍게 상승한다. 반면 하락 시에는 아래에 이동평균선이 층층이 있어 지지로 작용하므로 주가가 쉽게 하락하기도 힘들다. 주가가 가볍게 상승하고, 큰 폭으로 상승하는 구간이다.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주가도 상승하는 구간이다. 투자의 최적기 구간이다. 하락은 짧고 상승은 긴 구간이다. 하락은 짧은 조정으로 끝나기 때문에 매도하기 보다는 물량을 늘려가며 중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단기투자로는 눌림목 매매를 하면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투자 시기의 여름이다.

 

하락추세전환기(정배열→역배열 : 주가 고점에서 240일선 하락돌파시까지))

이 구간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에서 역배열로 바뀌어가는 하락추세 전환기이다. 이동평균선은 5일선이 가장 위에 있다가 순차적으로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으로 하락 돌파를 하는 구간이다. 5일선이 가장 위에서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순차적으로 하락 돌파하며 역배열로 전환된다. 점점 고점을 낮추어 가면서 주가는 하락한다.

 

중장기 이동평균선이 모두 지지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가가 급락하기는 어려운 구간이나, 주가가 고점에 있으므로 매매에 주의가 필요한 구간이다. 거래량은 주가가 고점에서 최대를 보이면서 점점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이 구간은 신규 매수를 하는 시기가 아니라 보유한 물량을 정리를 해야 하는 구간이다. 쌍봉이나, 헤드 앤 숄드의 고점 신호가 나오면 물량을 줄여나가야 한다. 그리고 아래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받을 때 사고, 전고점등에서 저항을 받으면 파는 단기매매도 가능하다. 하지만 투자에 조심해야 하는 구간이다. 투자 시기의 가을이다.

 

역배열 하락기(240일선 하락돌파시부터 주가 바닥까지)

이 구간은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하락하는 구간이다. 이동평균선은 5일선이 가장 아래에 있으며, 순차적으로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으로 역배열로 되어 있다. 5일선이 가장 아래에 있으므로 위의 이동평균선은 모두 저항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주가가 상승하기가 어렵다. 상승을 해도 대부분 20일선이나, 60일선에서 저항을 이기지 못하고 다시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다.

 

거래량이 줄면서 주가는 점점 하락한다. 상승을 해도 짧은 기술적 반등만을 한다. 상승은 짧고 하락이 긴 구간이다. 그래서 매매도 기술적인 반등장에서 짧게만 해야만 한다. 경험이 부족한 투자가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쉬는 것이 좋다. 투자 시기의 겨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