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이야기/일의 기술

도전(挑戰)하면 얻는 것들(2)

푸른바위 2025. 3. 26. 15:21

다음은 내가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의 도전 경험이다. 목숨을 걸고 내 삶을 바꾸기 위하여 노력했다. 그때는 주로 산악 종주를 했었고, 이와 연계된 능선릿지도 같이 했었다. 이때 얻게 된 깨우침은 진실한 마음으로 도전에 임한다면 반드시 길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글은 예전에 등재한 글을 재정리한 것이다.

 

목표한 암벽을 거의 다 올라와서 2~3m 정도 남겨두고의 일이다. 홀더가 보이지 않았다. 이미 높이 올라왔기 때문에 다시 내려간다는 것은 더더욱 힘든 상황이었다. 얼마 넓지 않은 공간이라 홀더를 찾는데 그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았다. 순간 막다른 골목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받으며 두려움이 엄습했다.

 

짧은 순간 온갖 생각이 머리를 채웠다. 당황해하는 내 모습도 보았고, 누군가를 불러 어려움을 해결하고 싶은 비겁함도 보았다. 도전할 때의 당당한 모습은 사라지고 불안해하는 나 자신이 너무나 초라해 보였다. 한참을 비굴해지고서야 나 자신을 다시 돌아보며 차분함을 찾아갔다.

 

나의 삶조차 버리고 나서야 안정을 찾았다. 그리고 다시 한번 진중하게 홀더를 찾아보았다. 그런데 정말로 거짓말처럼 작은 홀더가 보였다. 크지 않은 공간이라 놓치려고 해도 놓치기 힘든 곳 이었지만 그 곳에 손가락을 걸 수 있는 작은 홀더가 하나 있었다. 순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라는 말이 머리를 스쳐 지나갔다.

 

아무리 힘든 상황이라도 나 자신을 믿고 진실된 마음으로 대처한다면 하늘은 보이지 않는 힘으로 우리를 돕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홀더는 진실한 마음으로 찾아야만 나타나는 홀더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모든 것을 버리고(비우고) 나서야 보이는 홀더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때때로 힘든 상황과 마주한다. 그리고 도저히 해결하지 못할 것 같은 일도 절실한 마음으로 대했을 때 우연처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경우도 더러 있다. 나는 이것을 보이지 않는 삶의 비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논리적으로 설명 할 수는 없지만 이 말은 이제는 굳은 믿음으로 나를 지탱해 주는 힘이 된다. 여기서 나는 선인들의 좋은 말들은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깨달아야만 진정한 힘이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나 자신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내가 나를 믿지 못한다면 이 세상 누가 나를 믿어 주겠는가...내가 꿈꾸는 삶이 지금 당장 넘을 설 수 없는 장벽처럼 느껴져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조금씩 나의 실력이 쌓여간다면, 불가능의 정도도 작아져, 지금은 힘들어도 나중에는 넘을 설 수 있는 방법이 보일 것이다. 꿈은 꾸는 자에게만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내가 하고 픈 일에 진실한 마음으로 꾸준히 준비한다면 지금은 힘든 도전이 되겠지만 먼 훗날에는 젊은 날의 아름다운 도전으로 기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