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이야기/암벽 등반

암벽등반에 필요한 근력운동(7)...손가락 근력

푸른바위 2025. 3. 15. 11:57

 

전장에서 암벽등반 난이도 별 필요한 근력을 손가락 턱걸이 방법으로 설명한 자료를 올렸다. 이것은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손가락 근력이 더 강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난이도 5-12를 등반하기 위해서는 열 손가락의 두 마디만 사용하여 턱걸이를 해야 하며, 난이도 5-13은 열 손가락의 한(끝)마디만 사용하여 턱걸이를 해야 하며, 난이도 5-14는 열 손가락 중 한 손가락의 한마디만 사용하여 턱걸이를 해야 한다.

 

내가 경험한 것을 요약하면 조금 다르나 비슷했다. 난이도 5-12까지는 양손의 손가락 3개까지 강화하면 등반이 가능했다. 난이도 5-13은 양손의 손가락 2개까지 강화하면 가능했다. 난이도 5-14는 양손의 손가락 1개까지 강화해야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이것은 개략적인 것이지만 대체적으로 유효했다.

 

왜냐하면 난이도 5-12 정도의 홀더는 대체적으로 손가락 3마디가 걸린다. 난이도 5-13의 홀더는 더 적어져 손가락 2마디 정도만 걸렸다. 그래서 실전 암벽에서 난이도가 더 높아지면 더 강한 근력이 필요해진다.

 

 

 

아마추어는 손가락 2개까지 강화시키는 것이 좋다. 그래야 어느 정도의 난이도 높은 암벽을 등반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손가락 한 개까지 강화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했다. 손가락 한 개로 내 체중을 온전히 지탱해야 하므로 아주 강하게 훈련을 해야 했다. 그래서 부상의 우려가 높았다. 통증도 많았고, 손가락 휘어짐도 발생했다. 만약 손가락 한 개까지 강화를 시키려고 한다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훈련을 해야 한다.

*암벽등반 난이도표를 보면 5-13은 극도로 어려우며, 지속적이고 과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나의 경우는 한 손가락 턱걸이를 하지만 부상우려로 자제하고, 두 손가락 턱걸이 및 두 손가락 끝마디 턱걸이를 하면서 두 손가락을 더욱 강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