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이야기/삶의 기술

생각의 기술(6)---결정(決定)

푸른바위 2023. 4. 30. 05:37

 

일을 결정할 때는 선한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옮고 그름으로 하여야 한다.  

선한 결정은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옮은 결정은 절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결정을 하면서 산다. 결정의 방법 중에서 선한 결정과 바른 결정의 차이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우리의 대부분은 선한 결정이 올바른 결정으로 알고 이것을 실천하고자 한다. 물론 대부분의 선한 결정은 올바른 결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선한 결정이 반드시 올바른 결정은 아니다.

 

국가에서 가난한 사람을 돕는다고 많은 돈을 선다는 것은 선한 결정(정책)일수는 있지만, 올바른 결정(정책)은 아닐 수 있다. 복지정책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다. 그리고 남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 또한 비슷하다. 선한 결정은 때때로 나쁜 결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결정을 할 때에는 신중하여야 한다. 이번에 대통령께서 양곡관리법을 거부한 이유도 이 정책이 선한 정책일수는 있지만 올바른 정책은 아니라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이 아닌가 싶다.

 

일을 결정할 때는 선한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옮고 그름으로 하여야 한다. 그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며, 통찰력이 있는 결정인 것이다. 선한 결정은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옮은 결정은 절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