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이야기/일의 기술

일의 요령들...

푸른바위 2021. 8. 31. 13:19

 

일을 처음 시작할때는 그 일에 대하여 전체를 이해하고, 일의 핵심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기초지식(이론, 기술, 체력등)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후 경험을 통하여 충분히 소화(깨닫음)시켜야 한다. 이를 통하여 자신에 맞게 체계화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여기서 일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기초지식 함량등 훈련방법이 달라 지기 때문이다. 방향이 맞으면 노력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그 분야에서 필요한 기초 지식(체력)을 함양하여 한다. 이것이 완비되었다면 둘째는 경험을 쌓고, 서투른 것은 숙달시키고, 단점을 찾아 이를 보완하는 것이다. 그러면 기초가 더욱 탄탄해지고 자신만의 것을 창조 해낼 수 있는 실력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더욱 발전하기 위하서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나만의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이 세 가지가 완비되면 아마도 어떠한 분야에서도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친숙해지면 쉬워진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는 분야는 우선 친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자주보고 접하여야 한다.

 

⦁어떤 분야에 도전할 때 먼저 그 분야에 있어서 자신의 역량을 우선 파악하여야 한다. 그리고 훈련방법과 강도를 정하여야 한다.

                                                                                                                             

⦁정리(요약)만 잘하는 것으로도 핵심의 파악 및 기초 분석은 이루어진다. 이전에 관찰하고 기록하는 일이 이루어지면 더욱 효과적이다.

'내 삶의 이야기 > 일의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심과 자만  (0) 2021.11.12
핵심을 아는것(1)  (0) 2021.10.08
불가능(不可能)것 에의 도전(1)  (0) 2021.10.06
의지와 열정  (0) 2021.08.23
기초의 중요성  (0) 2021.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