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사회에서 의사 결정의 수단으로 다수결의 원칙을 따르는 것은 보편적인 방식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전제조건이 있다. 우선 다수의 의견이 틀리지 않아야 하고, 위법하지 않아야 한다. 다수의 의견이 틀리고, 위법하고 반면 소수가 맞고, 적법하다면 소수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둘 다 맞으면 당연히 다수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예로 다수가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방법이 원주로 거쳐 부산으로 가는 길이 가장 가깝다고 주장하고, 소수는 대전을 거처 부산으로 가는 길이 더 가깝다고 주장한다면 어느쪽을 따라야 하겠는가... 소수를 따라야 한다. 만약 다수의 의견을 따라 원주를 거쳐 부산으로 가게 되면, 시간을 낭비하고, 경비도 더 많이 지출하게 된다. 다수가 주장해도 틀린 의견을 따르면 그 피해는 결국에는 다수가 져야 한다. 그래서 다수라도 틀린 결정을 하면 따라서는 안 된다.
지도자는 다수가 의견을 내어도 옳고 그름을 잘 파악하여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다수의 의견이 틀리면 수용해서는 안 된다. 수용하면 결국 다수에게도 피해를 주는 결정이기 때문에 그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서 다수의 의견이 틀리면 일시적으로 다수에게 외면받을지라도 수용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선택은 모두를 망치고, 나라에도 손해를 입히기 때문이다.
표를 의식하여 잘못된 결정을 하는 지도자는 절대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없다. 그런 지도자는 나라를 망치는 기회주의자뿐이다. 지도자는 옳고 그름을 고독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것이 다수를 위한 길이고, 나라를 위한 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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